[질문 95] 어떤 사람들은 ‘지금 시대에는 수행을 해도 도와 과, 특별한 법을 얻을 수 없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18-08-17 17:13     조회 : 1488     추천 : 0    
  트랙백 주소 : http://www.vmcwv.org/bbs/tb.php/menu2_3/108
   http://cafe.daum.net/mahasi/PmHO/167 (705)

질문 96 어떤 사람들은 ‘지금 시대에는 수행을 해도 도와 과, 특별한 법을 얻을 수 없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지금 시대에도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다는 근거, 증거를 보여 주실 수 있습니까?

 

  지금 시대에는 특별한 법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자신의 견해를 버리지 않으면 스스로도 수행을 하지 않습니다. 수행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도와 과가 생겨나지 않습니다. 도의 장애가 생겨납니다. 이것은 확실합니다.

「덜어냄 경」에 대한 법문

 

  약 처방전이 있으면 그 처방대로 약을 지어서 먹으면 병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처님의 가르침이 존재하는 동안은 바라밀이 구족한 이들이 수행을 해서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또한 경전에 근거해서 설명하더라도 ‘지금 시대에는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없다.’라고는 어느 경전, 어느 문헌에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경전이나 주석서에서는 삼명te vijja 三明185을 갖춘 아라한까지 될 수 있다고언급하고 있습니다. 삼명을 갖춘 아라한보다 낮은 단계로 설명하고 있는 율장 주석서에서도 아나함까지 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186

  제일 믿을 수 있는 근거는 “수밧다여, 이 위빳사나 수행자나 성제자들이 바르게 잘 지낸다면 세상에 아라한이 없을 수 없다”187라고 설하신 부처님의 말씀입니다. 그 부처님의 말씀 중 ‘바르게 지낸다면’이라는 말에 따라 가르치고 지도하고 격려하면서 바르게 지내는 이들이 지금 시대에 분명하게 있지 않습니까? 분명히 존재한다면 ‘세상에 아라한이 없을 수 없다’라는 가르침대로 아라한 도와 과에 이른 이들도 없을 수 없이 분명하게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실합니다.

「새김확립 긴 경」에 대한 법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5 삼명이란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 pubbenivāsānussati ñāṇā宿命通, 신성한 눈의 지혜 dibbacakkhu ñāṇā 天眼通와 번뇌흐름이 다한 지혜 asavakkhaya ñāṇā 漏盡通이다. 『Dīgha Nikāya Aṭṭhakathā 디가 니까야 주석서』(DA.i.26)에 따르면 불멸 후 천 년까지는 四無碍解사무애해 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육신통六神通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삼명 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순수 위빳사나 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계목단속 계를 수지한 이들이 있다고 설명한다.

186『Vīnaya Aṭṭhakathā율장 주석서』(VinA.iv.127)에 따르면 불멸 후 천 년까지는 사무애해 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순수 위빳사나 아라한,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아나함,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사다함, 그 다음 천 년까지는 수다원이 있다고 설명한다.

187 D.ii.125; Ime ca, subhadda, bhikkhū sammā vihareyyuṁ, asuñño loko arahantehi assa.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만복골1길 207   |   전화 (041) 567-2841   |   팩스 (041)567-2842   |   E-mail : hoduvipa@hanmail.net
사단법인 위빳사나 수행처 호두마을   |   정창근   |   312-82-08949 통신판매업신고 제2014-충남천안-451호
Copyright(C) 2007 사단법인 위빳사나 명상센터 호두마을. ALL RIGHT RES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