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96-1] 도와 과를 얻지 못하게 하는 장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18-08-17 17:14     조회 : 1471     추천 : 0    
  트랙백 주소 : http://www.vmcwv.org/bbs/tb.php/menu2_3/109
   http://cafe.daum.net/mahasi/PmHO/168 (754)

질문 96 도와 과를 얻지 못하게 하는 장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먼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장애가 있습니다.

① 업 장애 kammantarāya :어머니를 죽임mātughāta, 아버지를 죽임pitughāta, 아라한을 죽임arahantaghāta, 부처님 몸에서 피가 고이도록 상처입힘lohituppāda, 승단을 분열시킴saṅghabheda, 이러한 다섯 가지 업은 죽은 후 바로 다음에 틈이 없이 악처인 지옥에 확실하게 떨어지게 하기 때문에 무간업無無間이라고 합니다. 이 오무간업은 천상의 장애, 도의 장애188, 두 가지 모두에 해당됩니다. 여기에 계를 지니는 비구니를 범한 업도 도의 장애에 해당됩니다. 이 여섯 가지 업을 업 장애라고 합니다.

 

② 번뇌 장애kilesantarāya :‘선업, 불선업이라고 하는 것은 없다, 행해도 선업, 불선업이 되지 않는다. 선업의 과보, 불선업의 과보 등을 주지 않는다’라는 견해를 고집하는 무작용견 akiriya diṭṭhi 無作用見, ‘중생들은 죽고 나면 없어진다. 끝이다. 다른 생에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 선업, 불선업들의 좋은 결과, 나쁜 결과라고 하는 것은 없다’라는 견해를 고집하는 허무견 natthika diṭṭh 虛無見, ‘좋은 결과, 나쁜 결과를 생기게 하는 선업, 불선업이라고 하는 업이라는 원인은 없다. 원인 없이 저절로 행복하다. 저절로 고통스럽다’라는 견해를 고집하는 무인견 ahetuka diṭṭh 無因見, 이러한 세 가지 사견은 그 사견을 버릴 수 없을 정도로 고착화되면 죽은 후에 바로 다음에 악처인 지옥에 확실하게 떨어지게 하기 때문에 결정 사견 niyata micchādiṭṭh 決定邪見이라고 합니다. 이 세가지 사견을 번뇌 장애라고 하며 천상의 장애와 도의 장애, 두 가지 장애 모두에 해당됩니다.

 

③ 과보 장애 vipākantarāya: 원인 없는 재생연결로 태어난 것,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로 태어난 것을 과보 장애라고 합니다. 이것은 도의 장애에만 해당됩니다. 천상의 장애는 아닙니다. ‘이렇게 원인 없는 재생연결,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로 태어난 이는 태어날 때 지혜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도와 과를 얻을 수 없다. 하지만 선업이 있으면 사람이나 욕계천신으로는 태어날 수 있다’라고 알아야 합니다.

 

④ 성자비방 장애 ariyūpavādantarāya: 그 사람이 성자聖者라고 알았든지 몰랐든지 성자의 공덕을 폄하하거나, 계를 무너뜨리게 하거나, 비난하고 비방하는 것을 성자비방 장애라고 합니다. 천상의 장애와 도의 장애, 둘 다에 해당됩니다. 그렇지만 그분에게 가서 합장하고 용서를 구하면 그러한 장애는 사라집니다.

 

⑤ 명령어김 장애 ānāvītikkamantarāya :출가자의 경우 일곱가지 범계191 중 어느 하나를 알면서 범하는 것을 명령어김 장애라고 합니다. 천상의 장애와 도의 장애, 둘 다에 해당됩니다. 그렇지만 율장에 따라서 출죄出罪하게 되면 그러한 장애는 사라집니다.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8 천상의 장애 saggantarā는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이다. 도의 장애 maggantarā는 도를 증득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이다.

189 원인hetu은 탐욕, 성냄, 어리석음, 탐욕없음, 성냄없음, 어리석음없음의 여섯가지 이다. 이러한 원인들이 하나도 포함되지 않은 재생연결은 ‘원인 없는 재생연결’이라고 한다. 악처 원인 없는 재생연결과 선처 원인 없는 재생연결의 두 가지가 있다. 악처 원인 없는 재생연결은 악처세상에 태어나고, 선처 원인 없는 재생연결은 인간세상에서 맹인이나 지신地神으로, 혹은 타락한 아수라 등으로 재생연결을 가져온다.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은 탐욕없음, 성냄없음이라는 두 가지 원인을 포함한 재생연결이다. 인간세상이나 욕게 천상세계에 재생연결을 가져온다.『아비담마 길라잡이』(상), pp.398~399 참조.

190 『청정도론』 제2권, pp.379~381 참조.

191 출가자의 일곱 가지 범죄는 다음과 같다. ① 바라이죄pārājika 波羅夷罪: 이 죄를 범하면 승단에서 축출된다. ② 승잔죄saṅghādisesa 僧殘罪: 이 죄를 범하면 그 죄를 숨긴 날수만큼 별주의 처벌을 받은 후, 6일 동안 마나타를 또 받고, 마지막으로 20명의 승가 앞에서 원상회복의 절차를 거쳐 출죄된다. ③ 조죄thullaccaya 粗罪: 이 죄를 범하면 분명한 실토에 의해 죄를 명백히 드러내어, 그 죄목에 해당되는 처벌방법에 의해 출죄된다. 바라이죄와 승잔죄에서 파생된 죄이다. ④ 단타죄pācittiya 單墮罪: 참회하는 것으로 출죄된다. ⑤ 회과죄pāṭidesanīya 悔過罪: 네 가지가 있으며 참회하는 것으로 출죄된다. ⑥ 악설죄dubbhāsita 惡說罪: 모욕하려는 의도 없이 종족 등에 대해 농담했을 때 적용되는 범계다. ⑦ 악작죄dukkaṭa 惡作罪: 75가지 실천항목sekkhiya을 범한 경우의 죄다. 『청정도론』 제1권, p.159 참조.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만복골1길 207   |   전화 (041) 567-2841   |   팩스 (041)567-2842   |   E-mail : hoduvipa@hanmail.net
사단법인 위빳사나 수행처 호두마을   |   정창근   |   312-82-08949 통신판매업신고 제2014-충남천안-451호
Copyright(C) 2007 사단법인 위빳사나 명상센터 호두마을. ALL RIGHT RES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