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96-2] 도와 과를 얻지 못하게 하는 장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18-08-17 17:15     조회 : 1547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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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생에 도와 과를 증득하지 못하는 원인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저열한 친구를 의지함 pāpamittatā : 아자따삿뚜 Ajātasattu왕은그 두 가지 중 저열하고 나쁜 친구를 의지함이라고 하는 원인 때문에 도와 과를 증득하지 못했습니다. ‘데와닷따Devadatta의 말을 듣고 행한 부친을 죽인 업 장애 때문에 도와 과를 얻지 못했다’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장애가 있는 이들에게는 도와 과는 물론이고 생멸의 지혜 등의 위빳사나 지혜들도 생겨날 수 없습니다.

 

② 행함의 부족 kiriyāparihāni: 실천함의 부족, 설함 등의 부족이라고 하는 행함의 부족 때문에도 도와 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맛지마 니까야』「깐다라까 경」192에 나오는 뻿사Pessa라는 이는 마음기울임, 수행함이 부족해서 도와 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가 자신을 괴롭히는 고행 등에 마지막까지 법문을 들었다면 수다원이 될 수도 있었지만 법문이 끝나기 전에 일어나 가버렸기 때문에 도와 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지금 시대에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는 사람들 중에도 바른 방법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수행하지 않거나 수행할 시간이 충분치 않아서 도와 과를 얻지 못한 채 한생이 끝나 버리는 사람들도 뻿사라는 사람처럼 행함의 부족, 즉 실천함의 부족 때문에 큰 이익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반면에 사리뿟따 존자는 다난자니Dhananjāni 바라문이 죽어갈 때 그 에게 위빳사나를 설하지 않고 사마타만을 설했습니다. 그 때문에 바라문은 사마타 선정만 수행해서 죽은 후 범천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만약 사리뿟따 존자가 위빳사나 수행을 설했다면 바라문은 바로 그 생에서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난자니 바라문이 도와 과를 증득하지 못한 것은 법을 설함에 있어서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사리뿟따 존자를 나무라시면서 범천세상에 가서 다시 법을 설해주라고 말씀하셨고 사리뿟따 존자는 즉시 범천세상으로 가서 다시 법을 설했습니다. 그때부터 사리뿟따 존자는 법을 설할 때면 언제나 네 가지 진리의 법을 항상 포함해서 설했다고 합니다.183

지금 시대에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있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바른 위빳사나 수행방법을 얻지 못해서 도와 과를 증득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이 생을 마감하는 이들은 모두 다난자니 바라문처럼 행함의 부족, 설함의 부족 때문에 큰 이익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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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 「깐다라까 경(Kandaraka sutta)」에 대해서는 『맛지마 니까야』, p.599~609 참조.

193『맛지마 니까야』, pp.1090~110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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