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99] 위빳사나 수행의 이익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글쓴이 : 마을지기     날짜 : 18-08-17 17:18     조회 : 1450     추천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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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99 위빳사나 수행의 이익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새김확립 긴 경」의 가르침에 따라 노력하여 네 가지 도와, 네 가지 과194에 이른 이는 애착, 성냄, 어리석음 등 모든 번뇌라는 때가 없어져 깨끗하고 청정하게 됩니다. 걱정하고 슬퍼함이라고 하는 슬픔soka, 울며 탄식함이라고 하는 비탄parideva도 극복합니다. 몸의 피곤함과 괴로움이라고 하는 고통dukkha, 마음의 피곤함과 괴로움이라고 하는 근심dommanassa도 사라집니다. '반열반의 임종 마음 다음에 몸의 고통이 생겨나지 않는다. 아라한 도에 이른 그때를 시작으로 마음의 고통이 생겨나지 않는다.'라는 뜻입니다. 옳은 방법이라고 부르는 네 가지 도의 지혜도 알고 봅니다. 모든 고통이 사라지고 소멸한 열반법도 직접 분명하게 알고 봅니다.

  부처님께서는 「새김확립 긴 경」의 서문에서 새김확립이라는 수행을 "번뇌로부터 청정해지기 위한, 열반을 알고 보기 위한, 유일한, 오직 하나의 길이다”라고 직접 설하셨습니다. 따라서 실재성품인 몸·느낌·마음·법을 새겨 알면서 수행해 나가는 새김확립 수행만을 ‘네 가지 진리 수행주제라고, 위빳사나 수행주제라고, 예비단계의 도라고 부른다’라고 의심 없이 알아야 합니다.

  그 외에 네가지 바른 정근sammappadahāna 四正勤 수행, 다섯 가지 기능indriya 五根 수행, 일곱 가지 깨달음 구성요소 bojjhaṅga 七覺支 수행, 여덟 가지 도magga 八正道 수행 등 열반에 이르게 하는 여러 수행들도 이 새김확립 수행에 포함된다고 알아야 합니다. 몸·느낌·마음·법들을 새겨 아는 이 새김확립 없이 열반에 이르게 하는 다른 수행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외에 “4 아승기와 10만 대겁 전에 출현하신 정등각자 부처님, 수많은 벽지불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성제자들, 이러한 모든 이들은 바로 이 새김확립에 의해서만 번뇌의 더러움을 깨끗하게 하여 청정함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 또한 몸·느낌·마음·법 중의 어느 한 가지를 관찰하지 않고서는 지혜수행이 생겨날 수 없다는 것, 따라서 게송 한 구절을 듣고 도와 과에 이른 이들도 새김확립이라는 도에 의해서만 성스러운 과에 이르러 슬픔과 비탄을 극복하였다는 것” 등을 주석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와 과에 이르게 하는 위빳사나 수행이라고 하는 것은 「새김확립 긴 경」의 가르침에 따라 진실로 빠라맛타 실재성품인 몸·느낌·마음·법을 관찰하여 수행하는 바로 이 새김확립 수행을 말합니다. 새김확립 수행 이외에 도와 과, 열반에 이르게 하는 다른 어떠한 위빳사나 수행이라고 하는 것은 없다고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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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  네가지 도는 수다원 도 sotāpatti magga 預流道, 사다함 도 sakadāgami magga 一來道, 아나함 도 anāgami magga 不還道, 아라한 도arahatta magga 阿羅漢道이다. 네 가지 과는 수다원 과 sotāpatti phala 預流果, 사다함 과 sakadāgami phala 一來果, 아나함 과 anāgami phala 不還果, 아라한 과 arahatta phala 阿羅漢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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